본문 바로가기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호스팅 장단점 및 추천, WPX

by porsche-ai 2024. 2. 2.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외에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만드시려고 합니다. 다양한 강의들이 많아 따라하면 쉽게 셋업을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호스팅을 선택할때는 약간 망설여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각각의 장단점을 살펴 드리고 제 경험을 공유드리면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라 믿습니다. 참고로 전 WPX.을 사용하고 있으면 웬만하면 이 서비스를 추천 드립니다. 그 이유는 가장 마지막에 있으니 끝까지 읽어주시면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wordpress.org)에 들어가시면 첫 화면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 아시는 사실이겠지만 직접 호스팅을 하시려면 wordpress.com 이 아닌 wordpress.org로 접속하셔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메인

위쪽의 'Hosting' 메뉴를 누르면 아래의 화면을 보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이 화면에는 워드프레스에서 추천하는 호스팅 옵션에 대한 소개가 나와 있습니다. 크게 3가지 옵션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Bluehost, DreamHost, WordPress.com 이렇게 3가지 입니다. 이것 외에 Amazon Lightsail, WPX.이라는 것도 요즘 워드프레스에서 많이 쓰이는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블루호스트 (Bluehost) 서비스

블루호스트 가격표

블루호스트의 가격을 보면 요즘에 많이 할인을 하여 베이직 플랜의 경우 월 1.99달러입니다. 그리고 추천하는 초이스플러스 플랜의 경우 월 3.49달러로 비교적 저렴하게 호스팅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플랜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베이직 플랜          :  1개 웹사이트, 10GB 저장공간  , 채팅을 통한 고객 서비스             , 1년 무료 SSL 

초이스플러스 플랜:  3개 웹사이트, 40GB 저장공간 , 채팅과 전화를 통한 고객 서비스  , 계속 무료 도메인, 1년간 무료 백업 등

어느정도 차이가 있습니다만, 제 생각에는 처음 테스트 및 연습을 위한 목적이라면 초이스플러스 플랜 보다는 베이직 플랜으로 하시고 나중에 변경을 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 여기 나와 있는 모든  플랜은 남들과 공간을 공유하는 Shared 서비스이기  때문에 특정 시간대에 트래픽이 몰리면 사이트가 느려지기 때문입니다.

드림호스트 (DreamHost) 서비스

워드프레스를 위한 드림호스트 플랜

드림호스트의 경우는 블루호스트보다 약간 가격이 비쌉니다. 원래는 드림호스트가 약간 비싼 가격이었는데 요즘 하고 있는 블루호스트의 할인 정책 때문에 차이가 많아 보입니다. 월 4.95달러의 Shared Starter와 월 8.95달러의 Shared Unlimited 두가지 서비스가 있습니다. 두가지의 서비스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Shared Starter:                                     , 1개 사이트,      이메일 추가 비용 발생

Shared Unlimited:  언제든지 취소 가능  , 무한개 사이트, 무제한 이메일 사용

그 외에 SSL 무료, 워드프레스 기 설치 등의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름에서 볼 수 있듯이 Shared 이기 때문에 트래픽이 몰리는 시간대에는 서비스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WordPress.com 서비스

워드프레스 닷 컴 호스팅 요금제

워드프레스 닷 컴의 경우 가장 많은 요금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공짜부터 엔터프라이즈까지 다양합니다. 제가 세팅을 하려고 시도했었는데 좀 어렵게 되어 있습니다. 특히 사이트를 개설할때 워드프레스 닷 컴에서는 개설이 안된다고 하여 젯팩 (JetPack)이라는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결제를 하게 되었었습니다.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별로 추천드리지 않는 서비스 입니다. 블로그에 대한 자유도가 많이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WPX. 서비스

WPX. 서비스를 알게 된 것은 인터넷 강의를 통해서 였습니다. 그리고 찾아보니 제일 속도가 빠른 서비스에 여러번 올라 있었습니다. 그래서 별다른 생각 없이 호스팅가 도메인 서비스를 동시에 받게 되었습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다른 호스팅 서비스들에 비해 월 가격이 상당히 비쌉니가. 그런데 비싼 데는 비싼 이유가 있더군요. 저는 Business 를 선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왜 WPX.을 추천드리는지 말씀 드리겠습니다.

쉽고 빠른 세팅

원하는 플랜을 선택하시고 가격을 지불하시면 'Manage Service'라는 버튼이 생성됩니다. 바로 클릭하시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진짜 몇 번의 클릭으로 세팅이 완료되는 편리함을 느끼시게 됩니다.

최고의 고객 서비스

이점 때문에 저는 여러분들께 WPX.서비스를 추천 드립니다. 제가 아래에 보이는 그림에서 위쪽의 'Monthly'와 'Yearly'를 잘못 선택했었습니다.

WPX. 호스팅 요금제

그래서 2번 결제가 되었었습니다. Monthly인 24.99달러와 Yearly 249.99달러가 결제가 되었습니다. 둘다 같은 서비스를 하는 것인데 한꺼번에 1년치 결제가 되니 부담이 많이 되었었습니다. 그래서 위쪽 그림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사람 아이콘을 눌러 고객서비스를 요청했습니다.

너무나 놀랍게도 제가 질문을 던지자 마자 1분 이내로 답이 왔습니다. 저와 몇 번 채팅을 하더니 해결해 준다고 했습니다. 해결해준다는 메시지를 받기까지 5분도 채 걸리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환불은 4일만에 되었습니다. 위에 있는 다른 호스팅 서비스들에 대한 고객응대 시간에 대해 나열해 보겠습니다.

 

WPX. : 채팅을 통한 첫 응대까지 1분 내외, 문제 해결까지 5분 내외, 환불까지 4일 (월요일 오후 접수, 금요일 오전 환불 완료)

WordPress.com: 요청은 이메일로만 가능하여 첫 응대까지 시간 측정 불가

드림호스트: 채팅을 통한 응대를 요청했으나 지금은 서비스 시간이 아니라 요청 사항을 남기라고 하여 첫 응대까지 시간 측정 불가

블루호스트: 채팅을 통한 첫 응대까지 5분 소요, 문제해결까지 10~15분 소요

 

외국 서비스를 이용하면 보통 서비스가 느리다고 알고 있지만 WPX.은 놀라울 정도로 빨랐을 뿐만 아니라 체계적으로 첫 응대, 고객 불만 접수 전문팀, 실제 환불 처리팀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20분만에 해결해 내었습니다.

국내 서비스도 이 정도로 깔끔하게 처리될지 의문이 갈 정도의 고객 응대였습니다. 역시 비싼 만큼 가격을 충분히 하는 것 같습니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면, 여러분의 블로그를 훌륭하게 꾸미기 위한 서비스를 하는데 너무 가격에 민감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품질을 많이 고려하셔서 선택을 하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