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워드프레스

블로그 첫 포스팅 후 17일만에 애드고시 합격 후기 팁

by porsche-ai 2024. 2. 12.

제 2의 수입을 원하시는 많은 분들이 일면 애드고시 즉 구글 애드센스의 광고 승인 절차에 도전하시게 됩니다. 보통 승인 요청 이후 2~4주 걸린다고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는데 그 기간 중에 무엇을 해야할지 막막할 수 있습니다. 저는 첫 포스팅 이후 17일만에 애드고시 합격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다른 분보다 적게 걸린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의 합격 후기와 애드고시 팁에 대해 정보를 드리려고 합니다. 이 방법으로 시도를 해 보시면 너무 긴 기다림 없이 합격의 길이 열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애드고시 도전기

2023년 1월 22일에 처음으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했습니다. 글 주제 방향성에 대한 어떤 고민도 없이 일단 블로그를 개설했습니다. 그리고 3일정도는 애드고시 관련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의 내용을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글자수는 1500 ~ 2000자

- 사진은 많아야 2개 정도 -> 구글이 사진을 싫어함

- 내용은 다양한 곳에서 애드고시를 위해 짜집기하여 최대한 빨리 20개의 글 포스팅

- 글을 올릴때는 적어도 1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올리기

- 카테고리는 1개만 유지

 

1월25일 용기를 내어 반려견에 대한 글을 포스팅했습니다. 학창시절에 집에서 16마리나 되는 강아지들을 키워본 경험이 있어서 반려견을 주제로 포스팅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1일 1포스팅을 하면서 위의 내용들은 지켰습니다.

1월26일에 구글에서 불합격 이메일이 왔습니다. 내용은 '사이트가 다운되었거나 사용할 수 없음'이었습니다. 그래서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바로 승인 재요청을 했습니다.

1월29일에 구글에서 2차 불합격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내용은 '컨텐츠가 없거나 가치가 낮은 컨텐츠를 포함하는 화면' 즉 저품질에 걸렸습니다. 그때까지 포스팅했던 글이 8개였습니다. 그래서 바로 승인 재요청을 했습니다. 제 생각에는 포스팅된 글의 수가 너무 적기 때문을 이유로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계속 포스팅을 했습니다.

2024년 2월11일에 구글로 부터 그렇게 기다리던 합격 이메일을 받았습니다.

애드센스 계정 활성화

 

설 연휴 기간 중이라 매일 포스팅은 하고 있었지만 구글이 한없이 야속했고 포기할까도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이메일을 받고 구글 애드센스에 접속하여 변한 화면을 봤을때의 기쁨은 아주 컸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합격, 불합격 이메일

위의 화면과 같이 구글 애드센스에서 온 이메일만 모아 보면서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17일 간의 여정을 곱씹어 봤습니다.

이제부터 주제의 방향성을 확실히 정하고 1일 1포스팅 원칙은 지켜나가는 것을 다짐하였습니다.

 

 

 

 

애드고시 합격 팁

애드고시 합격을 위해 제가 포스팅 하면서 신경썼던 것들이 일자에 따라 약간씩 다릅니다. 일자별로 주안점을 줬던 포인트들과 그 이유에 대해 알려드리고 마지막에 제가 생각하는 애드고시 합격 팁에 대해 총 정리를 하겠습니다.

1월29일 저품질 불합격 전의 포스팅

글 20개를 1500자 내외로 빨리 포스팅 하고 승인 요청을 하라는 것을 잘못이해를 했습니다. 그래서 일단 승인 요청을 해놓고 글을 썼습니다. 이때 지켰던 것은 1500자 내외, 사진 2개, 그리고 제목 2가지 였습니다. 그리고 컨텐츠는 제가 전문성이 없는 내용에 대해 각종 글과 유튜브등을 통해 얻었던 것으로 짜집기를 했었습니다. 첫 글을 포스팅할때는 4시간 걸렸었습니다. 그 이후의 글들도 주로 짜집기를 통해 20개를 채우고자 하는 욕심이 있었고 글 하나당 시간도 3시간 정도 걸렸습니다. 글 쓰는 자체가 정말 고통스러운 시간이었습니다.

 

1월29일 ~ 2월1일까지의 포스팅

글 올리는 것이 고통의 시간이었고,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갈아타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래서 또 다른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 강의는 일단 애드고시를 통과한 분들을 대상으로 했던 것이며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을 통해 지속적으로 포스팅 한 글이 상위에 노출되고 방문한 고객들이 사이트에 머무르게 하는 기술에 대한 얘기였습니다.

저품질로 승인 보류를 당했을때 제일 걱정은 구글 로봇이 나의 짜집기를 카피한 컨텐츠로 오해한 것이 아닌가 생각도 했었습니다. 다시 생각을 바꿔 갯수의 문제로 정의를 하였고 SEO를 신경써가며 짜집기 대신 독자들이 원하는 내용으로 컨텐츠를 쓰는 것으로 방향을 변경하였습니다. 즉, 20개라는 갯수보다는 컨텐츠에 신경을 쓰고 SEO도 고려를 해 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해서 저의 반려생활 경험을 살려 키웠던 강아지들에 대해 포스팅을 했습니다. 경험을 적다 보니 다른 사이트를 참조할 필요도 없고 글쓰기도 훨씬 쉬어 졌습니다. 약 2시간 정도 걸렸지만 시간이 금방 지나가서 글쓰는 재미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이때부터 글자수가 저절로 2000자 이상으로 늘었습니다. 물론 소제목에 대한 원칙도 지켰습니다. 기존에는 소제목도 <H1>으로 하는 실수를 했는데 이때부터 <H2>로 변경을 했습니다. 한가지 더 진행했던 것은 내부 링크를 했다는 것입니다. 글의 갯수가 늘어나다 보니 제 글 사이의 링크가 유용해 졌기 때문입니다.

반려생활 경험기로 포스팅을 하다보니 컨텐츠의 한계가 왔습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 세팅하는 것으로 주제를 변경하였습니다.

 

2024년 2월2일 이후의 포스팅

워드프레스 세팅으로 주제를 변경하면서 초보라는 입장에서 글을 쓰다보니 각 단계마다 화면을 통한 설명이 유효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구글이 사진을 좋아하던 말던 간에 사진을 글에 넣기 시작했습니다. 20~30개의 사진을 넣으면서 설명을 했고 포스팅이 쌓이면서 내부 링크도 지속 했습니다. 이때부터 반드시 필요한 부분에 외부 링크도 넣었습니다. 이때의 목표는 20개를 쓰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일단 애드센스 승인이 나면 바로 수익화가 가능한 유용한 컨텐츠의 글을 쓰자는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6개의 글을 추가로 써서 총 15개의 글을 포스팅하였고 합격 이메일을 받는 날도 1개를 추가 포스팅하였습니다. 포스팅 하자마나 20~30분 후에 합격 이메일을 받았으니 포스팅 갯수는 15개가 되겠습니다.

 

합격 팁 정리

제가 저품질로 부적격 이메일 받고 13일 만에 합격한 팁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나만의 컨텐츠로 글쓰기 (글 20개까지 채우지 않아도 됨)

- 글자수는 1500 ~ 2000자 유지 (사진 갯수 상관 없음)

- 글이 쌓이면 내부링크, 외부링크 적극 활용

- 제목 세팅 반드시 할 것

 

합격 이후 수익화가 더 어렵겠지만 일단 합격하는 기쁨을 만끽하시기를 기원합니다.